Canno(GOEV) 최근 발표 내용 (2024-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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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oo Technologies 의 특징?

NASDAQ에서 GOEV로 거래되는 Canoo Technologies Inc.은 혁신적인 전기차로 자동차 산업을 혁신하고 있어요. Canoo는 시장 흐름에 주목 받지 않는 상업용 고객에 차량을 공급하고,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소비자가 3년 임대에 집중하는 반면 Canoo는 고객의 비즈니스와 자본비용을 일치시켜 장기적인 금융을 제공하고 있어요.

 

 

GOEV의 주요 관심사 및 고객층은?

전기차 이동성 기술은 ESG나 유행어에 관한 것이 아니라,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 소유비용 경제에 관한 것이에요.
고객은 장기적인 친환경 계획을 갖고 있는 대기업 등으로, SEC가 상위 3,000개 기업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친환경 고려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경제성 뿐만 아니라 기업 고객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고객들은 장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하고 있어, GOEV는 이러한 전환에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면서도 기업이 중요시하는 탄소 감안 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CEO가 회사 성장을 위해 취한 행동은?

2017년 회사 설립 이후 16억 달러를 투자한 것은 주식 가격만을 보는 것으로는 알기 어렵지만, 상당한 자본과 시간이 필요했어요. 창업주이자 CEO인 토니 아퀼라는 개인 돈 3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회사의 가치를 믿고 있고, 회사의 잠재력을 강하게 믿어 자신의 행동을 통해 자신에게 신뢰가 있는 것을 강조하죠.
 
 

나스닥 회사의 CFO 역할 전환에 대한 정보

 
지난해 나스닥 회사의 평균 역분할 비율은 23대1이었고, 약 10%의 나스닥 상장 회사가 역분할을 경험했어요.
 
CFO로서 역할을 시작하기 전에 이 회사의 이사회원으로서 토니를 만나게 되었고, 회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로니의 능력을 칭찬했죠. 로니는 세계에서 가장 큰 부품 데이터베이스 중 하나를 구축한 시리얼 기업가로, Canoo를 다음 스테이지로 이끄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전체적으로 회사와 팀은 Canoo를 발전시키기 위해 박차를 가하며, 상용 및 정부 시장 기회에 주력하고 있고, 이를 위해 강한 결의와 집중력을 갖고 있다죠.
 
 

2024년 Canoo의 주요 전략은?

 
Canoo는 Rivian, Tesla, Lucid 등보다 늦게 설립된 선도적인 이동 기술 플랫폼에 집중하고 있어요. 팀은 Tony의 비전 아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Canoo가 소비자에서 상용으로 전환하는 전략에 성공했죠. 이전보다 상용 차량에 중점을 두며, class 1과 class 2의 완제품 브랜드 차량에 집중하고 있고, 생산차량을 계속 시장에 제공하는 노력 중이에요. Canoo는 어려움 속에서 발전하고, 팀워크로 성과를 이끌고 있으며, 향후 12개월 동안 상당량의 생산차량을 고객에게 전달할 계획이에요.
 
 

어떻게 제품 성장을 이루었나요?

 
제품이 핵심이라며, 철저한 제품 테스트를 거쳐 미군 등의 고객들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들었어요. 고유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과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기위해 상용 및 정부 수요를 만족시켜나가고 있고, 근본부터 독특한 기술을 개발하여 외부 의존 없는 디자인 기반 IP를 보유하고 생산을 중앙에서 통제하고 있어요. Oklahoma에서 제작하며, 단계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전략을 통해 너무 빠르게 성장하지 않고 천천히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 현황

 
고객들에게 적용하고 있는 독자 기술이 있고, Schindler, Walmart, USPS와 같은 기업과 계약을 맺는다고 해요. MPP1로 구축된 기술 플랫폼은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고, 더 많은 용량을 제공하며 마을 주위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Prius의 휠베이스를 활용한 차체 구조를 사용하여 충격 흡수기 및 낭비 공간을 최소화했어요. Dodge 1500의 적재용량을 달성하며 상업 및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돼요.
 
 

항공업 기술이 땅 위 이동수단에 도입되는 이유?

 
Steer-by-wire 기술을 'Mobility'로 최초 도입한 것은 우리 회사이며, 테슬라 등 다른 회사들도 도입해요.
비행기 산업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기술이지만, 땅 위의 이동수단에 대규모로 채택되지 않았어요.
소프트웨어를 통해 조향감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는 실제 레이스 카 드라이버들에겐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상업용 드라이버와 소비자들에게는 차량을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죠.
운전감 정보문 무게 등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조절 가능한데, 이는 기술적으로 대단한 것으로 생각돼요.
 
 

기술과 부품에 대한 내부 개발 중심 접근 방식의 이점은?

 
기술적 측면을 고려할 때, 모든 구성 요소를 자체 개발해오고 제3자 IP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플랫폼은 최소한의 접근으로 최대한 기능적이며, 자체 IP와 부품을 통제해야 해요.
전기차 플랫폼은 기존 EV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부품 수가 적고, 전기제어 장치 수가 적어서 비용 절감과 효율 향상이 가능해요. 전체 생태계를 통제하므로 부품 간의 효율적인 통신이 가능하며 비교적 적은 ECU가 필요하죠.
 
 

차체를 대중화하여 트렌드를 만드는 목표는?

 
사용자 편의 차량과 픽업 트럭과 같은 제품에 대한 상업 및 소비자 기회를 염두에 둔다요.
현재 첫 번째 생산 차량은 상용차로, 고객과 함께 도로에 나가는 것이 목표이며, mpp1 플랫폼을 활용하여 차체를 대중화할 계획이에요. 플랫폼에 70%의 중요 기능이 있어 사용자 간에 다양한 컴포넌트 교체가 가능하며 전통적인 이동수단에 혁신을 가져온다고 믿어요. 이를 통해 이동성을 재정의하고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가져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차량의 잔존가치와 데이터 중심 전략

 
월마트가 LDV 130을 많이 구매한 뒤 LDV 190으로 업그레이드하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할 수 있어요. 차량은 사용이 끝난 플랫폼을 활용하여  트럭이나 라이프스타일 차량, 스포츠카 등으로 변환될 수 있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전환이 가능해요. 차량의 수명이 백만 마일이라 플랫폼의 잔존가치는 높고, 소유 비용이 적어 좋아요.
 
고객으로 부터 피드백이 좋고 미군이 테스트 차량을 구매하고 테스트한 결과 훌륭하다고 했어요. 대규모 고객으로부터 성능과 품질에 대한 극찬을 받고 있고 이들은 차량을 시승하고 테스트 하고 있어요.
 

오클라호마에서의 제조시설 구축과 인센티브 협상?

 
오클라호마에 2개 시설을 운영하며, 서류 작업을 기타 산업에 아웃소싱하지 않고 직접 운영했어요.
생산 파트너에 모든 이익을 넘겨주기 보다는 오클라호마시티로 전진하여 어셈블리 플랜트를 설립했죠.
오늘 원하는 규모로 가동중은 아니지만, 오클라호마 동쪽에 배터리 모듈 2 기가와트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어요.
주요 파트너사, 공급업체, 투자자, 내부팀 및 정부와의 협력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연방정부와 다양한 비부족적 인센티브 계획에 대해 협상 중이에요.
 
 

미국 우편국과 전기 차량 공급 계약 상황은?

미국 우체국과의 협약 관련 소식으로, 현재 차량 시장에서 경쟁 중인 세 업체가 언급돼요.

Ashkash는 예전부터 계약을 맺었지만 아직 우편국에 차량을 공급하지 않았어요.
ET Transit은 지난 가을 차량을 시험하고 6대를 공급하기로 계약했어요.
우체국은 20만 대가 넘는 차량 보유하며 전기화에 강한 흥미를 보이고 있고, 차량 유지보수에 매년 대략 $5,000 지출하는 상황이에요.

 

 

*우편 서비스와 협력*한 Canoo의 계획은?

Canoo는 다음 RFP 경쟁에 참여하리라 믿고 있으며, 우편 서비스와 관련된 대화에 기대를 품고 있어요.
이번 기회를 통해 Canoo의 성공이 확인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편 서비스와 Walmart과의 협력에 매우 흥미롭게 접근하고 있어요. Canoo는 우편 서비스, Walmart과 경제적인 협력에 집중하며, 차량뿐만 아니라 Canoo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Walmart과의 협력을 통해 효율성 향상과 마지막 구간 배송의 방법에 대한 대화를 이어가며, 앞으로 수개월 동안 함께 의미있는 발전을 이룰 것으로 자신감을 갖고 있어요.
 
 

NASA 및 DoD와의 협력으로 어떠한 발전이 있었나요?

팀이 능가해야 할 과제로, NASA 및 DoD와의 협력 중인 루시드와 GM Defense와의 경쟁에서 종종 DOD에 대한 다음 세대 배터리 기술에 초점을 맞춰요.
팀의 성공을 나타내는 한 예로, 근엄히 평가받는 현지 팀이 성공적으로 경쟁했음을 강조하며, 질문 시간을 거치면서 있었던 그레그의 뛰어난 업적을 칭찬하는데, 많은 궁금증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돼요.
특히 그리고 나서, 참여자들은 여러 질문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하죠.
 
 

미국 오클라호마 주에서 제품 제조하기 시작한 계획의 이유는?

앞으로 몇 년 동안 1만 단위의 제품을 미국에서 생산하고자 했어요.
오클라호마 주에서 생산하려는 이유는 미국 제조를 원하며, 거기서의 성장한 프리즌스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오클라호마를 선택한 이유는 환대가 좋고좋은 노동력을 갖췄으며, 네이티브 아메리칸 친구들과 지자체의 지원이 크다는 것이죠. 그리고 자동차 산업을 잃은 이 곳에 일자리 기회를 만들어내어 워크포스를 재건하고 있어요.
미국산을 사고, 미국에서 만든다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중앙에서 건설하여 오클라호마를 파트너로 삼았어요.
 
 

사원 채용과 자본 투자의 고민은?

 
현재 얼마나 많은 사원을 채용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중요한 질문에 대해, Oklahoma에서 특히 사람을 고용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하고 있어요. 회사는 자본 투자와 자본을 쓰는 방식에 대해 매우 신중하게 생각하고 있고, 주식 가격에 만족하지 못하나 무리한 채용을 피하고 있어요. 사원 수와 생산량을 조정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동시에 효율적으로 운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어요. 그들은 오클라호마 시티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혀졌죠.
 
 

USPS 계약이 Canoo에게 중요한 이유는?

 
Canoo에게 최근 US Postal Service 계약은 중요한 이유로 그들의 차량이 잘 받아들여 졌기 때문일 거예요.
경제적 이유 대비에 주목하며, 정부 기관들이 전체적인 전문적 TCO를 낮추는 Canoo의 차량을 필요로 해요.
USPS가 Canoo의 차량을 선택한 이유로 충전인프라 걱정 없이 Fleet 업그레이드에 초점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며, 약 60%의 Fleet 전기화를 원한다고 밝혀 Canoo에게 50~60,000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요.
다양한 시장 기업과다른 성과로 인해 자본 조달 능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걱정이 되는 부분이며, 이러한 부분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어요.
 
 

Arrival North America의 자산 인수 계획은?

 
창의적이며 민첩한 팀으로 비즈니스 발전을 위해 좋은 거래를 발견 중이에요.
Arrival North America에서 일부 자산을 인수하는 계획을 발표했고 유럽 자산 인수도 고려 중이지만 핵심 요소에 초점을 맞춰야 해요.
2024년 생산 및 전달 계획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도전에 의욕적인 팀이 협력하고 있어요.
전체 자동차 생산량과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해관계자에게만 알려질 예정이지만, 향후 발전과 2024년 후 생산량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어요.
 
 

2024년까지의 생산 및 전달 상황은?

 
Q4에 17대의 차량을 생산했어요. 일부는 고객에게 전달되었고, 나머지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 중이에요.
2024년을 위한 생산 및 전달 속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공식적인 2024년 예상 숫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어요.
수익 보고가 10일 또는 20일 후에 예정되어 있고, 파트너들과 현재 시장 상황을 감안해 더 많은 것을 하고 싶지만 제한이 있다고 지적했어요. 현재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주주, 투자자 및 협력사가 도움을 주고 있고, 더 많이 성장하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고 강조했어요.
 
 

Canoo의 배터리 디자인과 DOD의 표준에 대한 논의?

 
Canoo의 배터리 디자인이 특허를 받았는지에 대한 질문에, DOD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어요.
Canoo의 모듈은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오직 그들이 생산하는 것이며, DOD에서 검사 중이에요.
여전히 경쟁 중인 5개 업체 중 하나로, Lucid와 GM Defense를 언급하며 정부 및 군사 구매 프로세스를 거치고 있어요.
Canoo는 차량의 민주화를 희망하며 배터리 모듈을 별도 판매하는 능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요.
OEM GCC와의 관계 업데이트에 대한 질문에, 중동의 유통 파트너인 Olean과의 관계가 계속되고 협력이 좋다고 언급되었어요.
 
 

주식희석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은?

 
투자자 Kevin Lera가 주식희석을 제한하기 위한 향후 자금 옵션에 관해 물었어요.
PO 금융, 연방 및 주정부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한 자금 마련, 파트너사를 통한 대출 기회 등을 고려하며 주식희석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회사의 가치 상승과 투자로 인한 주가 상승을 염두에 둔 자금 조달이 필요하며 올해와 내년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1.6조 달러의 투자 비용을 고려할 때 현재주가에 비해 여러 배의 가치를 갖게 되는 점을 간단한 측도로 인식하고 있어요.
 
 

Greg가 Cano에 대해 한 발언은?

 
Greg는 중요한 고유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며, Tony가 그를 여러 해 전 이사회에 합류하도록 요청한 후에 팀에 뛰어들 것을 요청했어요.그는 Tony의 결단력과 집중력을 강조하며, 소비자의 변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상업, 정부 및 군사용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한다고 말했어요. 그리고 이를 위한 독특한 가치 제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덧붙였어요.
마지막으로 Anna와 팀에게 감사하며, 투자자들에게 지원에 감사를 표했고, 미래 업데이트를 함께 따라가겠다고 말했죠.
 
 

마무리

최근 Canoo 주가가 좋지 않는 상황이라 걱정이 많은 상황입니다.

사실 이제 생산을 시작 했기 때문에 높은 주가를 바라는 건 시기 상조라고 생각되네요.

투자자로써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체크하고 보면 좋을 듯합니다.

 

상업용 차량을 중심으로 계속 성장해 나가겠다는 이야기를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었던 발표였던 것 같습니다.

작년 17개 생산을 했다고 하니 적어도 올해는 50대 이상은 생산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아직 발표가 없어서 기다려 봐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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